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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tory

용어 정리


SSE (Streaming SIMD Extensions)(http://terms.co.kr/SSE.htm)

SSE는 인텔 펜티엄 III 프로세서에서 도입된 명령어 셋의 이름이다. SSE 확장은 AMD의 "3DNow!" 명령어 셋과 비슷하다. 이 확장판은 SIMD 연산을 수행하는 70개의 명령어 셋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밖에도, 펜티엄 III에는 이러한 명령어들을 지원하기 위해 여기에만 전념하는 8개의 128 비트 길이의 레지스터들이 딸려 나온다.

 

 

불릿 물리 라이브러리(Bullet Physics Library, 간단히 불릿)는 충돌 감지, 강체/연체 물리 시뮬레이션을 위한 전문 물리 라이브러리이다. 에르윈 커우먼스(Erwin Coumans가 주도하는 오픈 소스 물리 엔진으로, ZLib라이센스 하에 무상으로 상업적 용도의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에 적용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PhysX, 하복 물리 엔진 다음으로 많이 알려진 물리엔진이다.

 

OpenCL(http://kr.khronos.org/)

OpenCL™은 최초의 개방형, 로열티가 없는 크로스 플랫폼용 표준으로서, PC, 서버 또는 휴대 단말기/ 임베디드 장치에서 사용되는 최신 프로세서에서 병렬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OpenCL (Open Computing Language)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과학 및 공학 의학 분야, 등 다양한 범위의 응용에서 성능과 응답성을 높여 줄 것입니다.

 

CUDA ("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 쿠다)그래픽 처리 장치(GPU)에서 수행하는 (병렬 처리) 알고리즘을 C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한 산업 표준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GPGPU 기술이다. CUDA는 엔비디아가 개발해오고 있으며 이 아키텍처를 사용하려면 엔비디아 GPU와 특별한 스트림 처리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CUDA는 G8X GPU로 구성된 지포스 8 시리즈급 이상에서 동작한다. CUDA는 CUDA GPU 안의 명령셋과 대용량 병렬 처리 메모리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