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owboard story

[스노우보드] 스노우보드 강좌 1교시

[스노우보드] 스노우보드 강좌 1교시
글쓴이 : 민권식 조회수 : 708.01.30 17:30 http://cafe.daum.net/aptmall/8M2Y/32
 

용어

설명

탑시트

뽀드의 윗면, 그래픽이 화려한 부분이다.

베이스

뽀드의 아랫면, 실질적으로 바닥에 닿는 부분이다.

노즈

뽀드의 앞쪽 부분이다. (사진의 A)

테일

뽀드의 뒤쪽 부분이다. (사진의 B)

엣지

금속으로 되어 뽀드를 둘러싸고(가장자리) 있는 부분이다.

프론트사이드

뽀드 위에 올랐을 때에 앞쪽 허리부분이다.(레귤러 C, 구피 D)

백사이드

뽀드위에 올랐을 때에 뒤쪽 허리부분이다. (레귤러 D, 구피 C)

         * 레귤러/구피는 아래 5단원 참조

뭐 대충 이 정도만 알아도 처음 배우는 데는 별 지장 없겠다. 더 자세한 건 차차 갈켜주도록 하께. 첨부터 넘 많은 걸 알면 헷갈리거덩.

장비 셋팅 함 해 보시자

뽀드를 배우기 직전에 일단 장비를 자신의 몸에 적절하게 맞추는 게 중요하다. 중급자 이상으로 올라가면, 자신에게 가장 적당한 세팅수치를 알아내게 되지만 초보 때는 그런 거 알기 힘들거덩. 때문에 표준적인 방법으로 세팅을 한 담에 차츰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나가는 게 좋겠지?

세팅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오른손잡이냐 왼손잡이냐 하는 것으로 이것은 뽀드스타일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먼저 오른손잡이라면 걸을 때 왼발이 먼저 나가는 레귤러 스타일, 왼손잡이라면 오른발이 먼저 나가는 구피 스타일 되게따. 물론, 오른손잡이가 구피인 경우도, 왼손잡이가 레귤러인 경우도 있긴 있다.

이 스타일을 정하고 나면 스탠스라는 것을 정해야 되거덩. 스탠스는 머냐믄 보드 위에 올라가서 다리를 얼마나 벌리고 서 있을까를 정하는 거겠다. 뽀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과 중심인데, 이 스탠스야말로 균형과 중심을 잡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처음 시작시에는 어깨넓이보다 약간 넓게 잡는 것이 좋겠다.

글구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인딩(왜 있잖아.. 부츠를 뽀드에 물어주는 거 그거) 각도되겠다. 이 바인딩 각도 역시도 균형과 중심의 조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잘 잡아줘야 하는데 보통 뽀드샵에서 구입을 하면, 15도-0도(그림 참조) 정도로 잡아준다. 근데 본 교관 전공이 조각 아니었겠냐. 조각..

인체해부학적으로 볼 때에 이 각도로는 스위치(양쪽으로 다 타는 기술) 구사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결국에는 무릎에 무리를 가져오게 된다. 본 교관 ‘뽀드는 스위치이며, 스위치는 덕스탠스다’라는 뽀디즘을 갖구 있는데, 결국 프리스타일 뽀더가 나가야 할 길은 덕스탠스(오리발처럼 양발을 벌리는 것)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교관의 교육을 따르는 생도들은 첨부터 덕스탠스로 가르치겠다. 본 강좌의 학생들은 9도, -6도부터 시작하기로 한다(초보자의 양발의 각도는 15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자, 대충 이 정도면 장비셋팅도 마쳤다고 할 수 있겠다.

졸라 중요한 자세인 BBP

본 교관 졸라 고민했다. 1강에서 강좌의 길이가 너무 길어져서 이걸 넣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똥꼬털을 하나하나 기립시켰다 수그렸다, 기립시켰다 수그렸다 그렇게 날을 새면서 고민했다. 그러다가 넣기로 결심했다. 왜냐구? 이게 이번 1강 숙제거덩.

먼저 사진 한 판 보고 난 담에 들어가도록 하자.

무릎과 시선을 주의해서 보시라 !

엉덩이부분과 허리, 무릎을 주의해서 보시라!

요 자세를 Basic Body Position 이라고 하며, 줄여서 BBP(비비피)라고 한다. 스노뽀드를 탐에 있어 처음 시작부터 스노뽀드를 발에서 딱 놓는 그 순간까지 가장 중요한 자세 되겠다. 요고 하나만 완벽하게 나오면 그 뒤로부터는 탄탄대로의 길에 들어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무지하게 중요한 자세이지만, 의외로 이 것을 소홀히 하는 초보들이 아주 많다.

이 BBP의 목적은 균형있는 자세를 습득하고 몸에 익히며, 뽀드를 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중심의 배분을 정확히 체득한다는 데에 있겠다. 지상훈련을 마친 초보자들이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서 슬로프에 딱 서서 조금씩 이동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대부분이 10m도 못가서 자빠라진다. 왜냐 하면 눈위를 미끄러져 가는 뽀드의 속도감이 어색하고 무서워서 몸이 뒤로 빠지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시라. 뽀드는 조금씩 가속도가 붙어서 앞으로 나가는 데 중심은 뒤로 빠져있다. 그러면 뽀드는 계속 가속도가 붙을 것이고 중심이 뒤로 있으매 몸은 자꾸만 눕게 된다. 결과는? 뽀드가 하늘로 올라가고 등은 눈과 뽀뽀를 하게 되는 거 겠다. 그러나 이 BBP를 완.벽.하.게. 익히면, 뽀드가 눈위를 미끄러져가도 중심이 절대 뒤로 빠지지 않는다. 즉, 슬로프 상의 뽀드 위에서 나도 모르게 중심을 제대로 잡게 된다는 거겠다.

때문에 이 BBP는 중요하다. 차후 실력이 늘어 중급이 되면 카빙을 하게 되는 데 이 카빙시에도 몸은 BBP를 확실히 유지해줘야 한다. 그래야만 뽀드가 안정적으루다가 S자를 그리면서 슬로프를 내려가게 되는 것이다. 이번 주에 뽀드장에 갈 일 있는 생도 있으면 슬로프를 내려오는 뽀더들 유심히 함 봐라. 이 BBP를 제대로 유지하면서 내려오는 뽀더가 얼마나 되는지. 정말 많은 뽀더들이 제대로 된 BBP를 갖지 못한 채 초급을 벗어나 중급으로 향하려 한다. 실제로 함 보시라.

자 그럼, 이 BBP를 잡는 요령을 갈켜주마.

1. 발은 어깨넓이보다 약간 더 넓게 벌려라.

2. 무릎을 굽혀 기마자세를 딱 만들어라.(태권도 배워봤지? 그 기마자세랑 아주 비슷하다.)

3. 팔은 편안하게 옆으로 벌려서 적당한 곳에서 딱 멈춰라.(잘 몰겠으면 사진참조하시고)

4. 고 상태에서 어깨를 움직이지 말고 고개를 90도 각도로 딱 돌려라.
(레귤러는 왼쪽으로, 구피는 오른쪽으로)

주의할 점) 무릎을 굽혀서 자세를 최대한 낮추되 허리가 굽어지면 절.대.로. 안된다.
허리는 꼿꼿이 펴야만 하겠다. 단, 꼿꼿이 편다고 해서 힘을 빡! 주라는 이야기가 절대 아니다. 허리는 언제나 유연하게~ 하지만 꼿꼿하게~ 무슨 말인지 알쟈?
허리에 힘주면 빠사진다.

자 이것이 BBP 되겠다. 당장 주위에 있는 거울을 보면서 자세 함 잡아봐라.
그리고.. 흐흐흐. 위에 말한 바와 같이 이게 이번 주의 숙제다.

숙제! 뚜둥~

- 장소를 가리지 말고 시간 날 때마다 BBP 자세를 취하라.
- 집에 가서 하루 30분~1시간씩 연속해서 BBP 자세를 연마하라.

본 교관의 친구가 하나 있다. 조기 위에 눈밭에 똥꼬대고 앉은 사진. 고넘이다. 요놈 S전자에 다니는 넘인데 등치는 산만한 놈이 말은 졸라 잘 듣는다. 본 교관이 시즌초에 고넘에게 요 BBP 자세를 갈켜주면서 시간날 때마다 무조건 하라고 시켰다. 그랬더니 요넘 회사가서 커피자판기 앞에서도, 집에서 설거지할 때도, 엘리베이터 기다릴 때도, 심지어는 걸을 때조차 요 자세로 걸었단다.

그리고 1주일 동안 시간만 나면 주위사람덜 신경안 쓰고 요 자세를 연마했더니 사람덜이 쑤근거리더란다.‘김씨 미쳤나봐.’,‘고래잡았나? 그 나이에..’,‘쯧쯧... 병걸렸나봐.’졸라 쪽팔렸지만 오로지 뽀드를 잘 타고 싶다는 욕망하에 죽어라 연습했단다. 왜 옛날 속담에도 있자나.

쪽팔림은 순간이고, BBP는 영원하다!

그러고 1주일 후 요넘을 델고 다시 뽀드장엘 갔다.‘BBP 함 잡아봐’그랬더니 요넘 회심의 미소를 지으면서 자세를 딱 잡는데, 오오오!! BBP가 완벽하게 나오지 뭐겠냐? 본 교관 깜짝 놀랬다. 마치 1년은 제대로 탄 뽀더처럼 완벽한 BBP를 자랑하는 것이다. 요 넘 이제 뽀드장 두 번 갔는 데, 턴 직전까지 가르쳤다. 근데 요 넘 슬로프 내려오면서 이제 안 넘어진다. 물론, 지금까지도 똥꼬 아프게 넘어진 적 단 한 번도 없다. 본 교관 칭찬에 무쟈게 인색한 졸라 거만한 인간이다. 그렇지만 도저히 칭찬을 해주지 않고는 못배기겠더라. 그래서 칭찬의 의미루다가 격려의 똥침 한 방 놔 줘따. 음하하.

햐간 BBP는 아주 중요한 것이니깐 꼭! 꼭! 꼭! 매일매일 시간날 때마다 연마하시라. 요고 안 되면 아무 것도 안된다. 나중에 오프라인 강습 때 생도들 만났는 데, BBP가 제대로 안 나온다. 그러면 하루종일 그 넓은 뽀드장, 사람덜 왔다갔다 하는 데서 요거만 시킬꺼니깐 그렇게 알도록! 이상!

그럼 조기 맨 밑의 장비 고르기 팁을 보고, 마인드 콘트롤 하면서 담주꺼정 잘 기다리도록! 후아 힘들다.담주부터는 좀 짧게 갈께. 담 시간부터는 실질적인 자세잡기부터 턴으로 들어가기 전까지 초보자들이 꼭 습득해야 할 훈련 위주로 강의하도록 하겠다. 그럼 안전뽀딩~!